어깨 오십견 증상을 내버려두면 좋아진다고요? 방치하면 삶의 질 저하

#어깨 오십견 증상 #더서울병원

30대 직장인 A씨는 최근 쌀쌀해지고 어깨 통증이 더 심해져 결국 수술을 받았습니다.장시간 컴퓨터 사용과 운동 부족으로 1년 전부터 오십견이 생겼는데 팔을 들기 어렵고 잘 때마다 통증으로 잠을 설쳐 수면장애까지 생겼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더서울병원입니다.아침 저녁은 쌀쌀해지면서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늘었습니다. 기온이 낮아지면서 근육과 혈관이 수축하고 관절이 굳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단순히 어깨 통증을 넘어 팔을 위로 들어올리기 힘들다면 오십견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오십견은 50대 전후에 발병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지만 정확한 의학적 명칭은 ‘유착성관절낭염’ 또는 ‘동결견’이라고 불립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위 사역자들처럼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장시간 컴퓨터 사용 등으로 인해 30대~40대에서도 호발하고 있습니다.

Q. 오십견의 발생원인은?

오십견이 발생하는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30~40대 젊은 층에서도 구부정한 자세로 컴퓨터나 휴대전화를 사용하거나 운동 부족, 외상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원인불명 어깨근육통이나 수술 등으로 장기간 관절을 사용하지 못한 경우 회전근개 파열이나 석회성건염 당뇨병 갑상선기능장애 등 내분비장애

Q. 오십견의 주요 증상은?

오십견은 동결기, 동통기, 해리기의 3단계를 거쳐 이루어집니다. 통증기에는 어깨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어깨를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줄어들기 시작하는 단계로 통증은 밤에 특히 심하며 6주에서 9개월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동결기가 되면 통증은 다소 좋아지지만 어깨관절 경직이 악화되어 일상생활이 매우 어려워지고 해리기에는 어깨동작 범위가 점차 개선되지만 완전히 움직임을 되찾으려면 5개월에서 2년 정도의 기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어깨 통증의 정도와 움직임의 범위는 환자마다 다르므로 증상 발생 시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통해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진단받고 그에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팔을 조금만 움직여도 어깨에 통증이 발생 다양한 방향의 관절 운동 범위에 제한이 발생하다 갈아입기, 머리감기, 뒷정리 등 일상생활에 지장 밤에 통증이 더 심해져 숙면이 어렵다

Q. 오십견 운동법은?

어깨에 생기는 크고 작은 상처가 오십견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어깨 다치지 않도록 평소에 스트레칭을 하고 유연성을 확보하기를 추천합니다.운동을 통해서 근력과 근지구력을 유지하는 것이 오십견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오십견 치료를 위한 스트레칭 방법은 우선 아프지 않은 팔로 책상과 의자를 받치며 허리를 낮춘 상태에서 아픈 어깨를 늘어뜨리고, 점점 원의 반지름을 넓히면서 어깨의 회전 운동을 하거나 손을 뒤로 입은 상태에서 두 손으로 수건을 잡고 건강한 분의 손으로 아픈 분의 손을 잡고 스트레칭하는 게 좋을 거에요.벽 위에 손가락을 두고 손가락을 움직여서 걷도록 손가락을 놀려서 점점 어깨가 따라오게 맞거나 아픈 쪽 팔을 안쪽에 두고 건강한 분의 팔로 감싼 상태에서 살짝 잡습니다.이런 스트레칭은 하루에 10~20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Q. 오십견의 치료법은?

증상이 심하지 않은 오십견은 이학 요법, 약물 치료, 운동 치료, 주사 요법 등을 통해서 거의 증상의 조절이 가능합니다.일반적으로 동결견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과를 보이지만 그동안 통증이 심한 관절 운동 범위의 제한이 후유증으로 남을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스트레칭으로 관절 운동 범위를 유지하고 어깨 경직이 후유증으로 남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그러나 이런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관절 구축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수술적 치료법으로는 관절 내시경을 이용한 관절낭 박리술을 하게 되고 함께 따른 회전 근개 손상 등이 발견된 경우 동시에 이를 봉합하는 술기를 추가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관절 내시경을 이용한 관절낭 박리술은 어깨 부위에 0.5cm미만의 구멍을 뚫은 뒤 초소형 카메라와 내시경 기구가 들어 있는 작은 관을 관절 부위에 삽입하고 병변 부위를 직접 확인하면서 위축된 관절 피막을 늘리는 수술법입니다.이것은 진단과 동시에 근본 치료가 가능한 절개 부위가 작고 상처가 거의 없는 출혈이 적다 회복이 빠른 부분 마취를 진행하고 고령이나 기초 질환자도 안심하게 된다 수술법입니다.

오십견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다는 말이 있어요. 하지만 어깨는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로 움직이기 어려워지면 그만큼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통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오십견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다는 말이 있어요. 하지만 어깨는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로 움직이기 어려워지면 그만큼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통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오십견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다는 말이 있어요. 하지만 어깨는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로 움직이기 어려워지면 그만큼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통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오십견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다는 말이 있어요. 하지만 어깨는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로 움직이기 어려워지면 그만큼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통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오십견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다는 말이 있어요. 하지만 어깨는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로 움직이기 어려워지면 그만큼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통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50m 네이버 더보기 / 오픈스트리트맵지도데이터x 네이버 / 오픈스트리트맵지도컨트롤러 범례부동산대로읍,면,동시,군,구시,도국더서울병원 서울특별시 성북구 아리랑로 16더서울병원 서울특별시 성북구 아리랑로 16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