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자율주행택시 타는 방법

안녕하세요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그인 플러스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코로나19 확진자 완화 등으로 정말 많은 사람들이 다시 거리로 나오면서 우리 사회는 점차 일상을 회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처음 맞이하는 여름방학을 즐기러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떠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도로공사는 여름철 교통사고는 평균 사망자 수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으며, 특히 사망자 대부분은 졸음·주시 태만으로 인한 사고가 원인이었다고 밝혔습니다.만약 여름 방학을 우리가 운전하지 않고 좋아하는 목적지까지 가면 얼마나 편하시겠어요? 최근 직접 운전하지 않고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전기 자동차와 함께 가장 이슈로 떠오른 자동 운전 차 시대가 열립니다. 자동 운전 차량의 경우 인공 지능(AI), 반도체 등 정보 기술(IT)과의 융합이 가속화하고 2025년에는 4단 자동 운전 차량인 로보 택시의 상용화가 전망되는 등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경쟁이 들끓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사람이 운전하지 않고 택시가 스스로 목적지를 찾아가”자동 운전 택시”가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오늘은 자동 운전 자동차란 무엇인가, 서울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자동 운전 택시를 타는 방법은 뭔가 소개하겠습니다.자율주행자동차”자동 운전 자동차”이란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하며 자동 운전 자동차는 “자동 운전 시스템”을 통해서 자동 운전이 가능합니다. 즉 자동 운전 때문에 자동차에 IT·센서 등 첨단 기술을 융합시키고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 위험을 판단하고, 주행 경로를 계획하고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한 자동차의 일입니다. 자동 운전의 개념은 1960년대에 벤츠를 중심에 제안되고, 1970년대 중후반에서 초급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초기는 아무런 장애 요소도 없이 시험 주행장에서 중앙선 및 차선을 넘지 않는 수준이었지만 1990년대 들어 컴퓨터의 판단 기술 분야가 크게 발전하고 장애물이 개입하는 자동 운전 분야가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했죠.자율주행 기술 수준자동차에 통신, 도로 인프라 등 여러 분야의 첨단 기술이 융합한 자동 운전 차는 운전자의 개입은 최소한으로 억제하면서 안전하게 도로를 달릴 자동 운전 기술의 핵심입니다. 자동 운전은 기술의 고도화로 등급을 나누고 수준을 구분합니다.자동 운전 기술 레벨은 레벨 0~레벨 5까지 총 6단계로 구분합니다. 이 수준은 미국 연방 도로 교통 안전청(NHTSA)수준 0부터 수준 4까지 5단계로 구분하면서 가장 먼저 정의했습니다. 그 뒤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 International, 이하 SAE)에서 초안과 수정안에서 레벨 0에서 레벨 5까지 6단계로 세분화된 내용을 정의하고, 현재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수준 0. 비 자동화 단계-문자 그대로 자동 운전 시스템이 없는 딴 자동화 단계에서 운전자가 모든 면에서 차량을 완전히 제어해야 할 단계입니다. 수준 1)운전 지원 단계를 주행 시 운전자를 보조하는 차원에서 속도, 차선 유지 시스템 등 특정 기능만 자동화된 상태에서 운전자는 속도와 방향을 항상 통제할 필요가 있습니다.크루즈 컨트롤, 차선 이탈 경보 장치, 긴급 제동 장치 등이 달린 차를 레벨 1로 분류합니다. 수준 2. 부분 자동화 단계 특정 조건에서 시스템이 보조 주행함으로써 고속 도로 같은 일정 조건에서 차선 간격의 유지, 방향 조정, 가속, 감속 등 드라이버를 보조하는 단계입니다. 수준 1과 다른 점은 방향 제어 장치와 함께 가속, 감속까지 시스템이 제어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드라이버는 항상 주위 상황을 주시하며 적극적으로 주행에 개입해야 합니다. 레벨 3)조건부 자동화 단계 제한된 조건에서 자동 운전이 가능합니다. 이 등급에서는 자동차가 스스로 장애물을 감지하고 회피하거나 막히는 경로를 돌곤 합니다. 그러므로, 주행시에 드라이버의 적극적인 개입은 필요 없지만, 주변 상황을 주시하며 돌발 상황 등 자동 운전 제한 조건에 도달하면 정해진 시간 내에 운전자가 대응해야 합니다.레벨 4. 고도 자동화 단계 특정 도로 조건에서 모든 안전 제어가 가능합니다.주행 제어와 책임이 모두 자동차 시스템에 있어 복잡한 도심, 골목, 커브 등 돌발 상황이 예상되는 도로에서도 자율주행이 가능합니다.다만 악천후 등 일부 특정 상황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요구될 수 있어 주행제어장치는 필요합니다. 레벨 5. 완전 자동화 단계의 운전자를 대체하는 단계로 운전자가 필요 없어 탑승자만으로 목적지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 탑승자는 목적지만 입력하면 자동차 시스템이 모든 조건에서 주행을 담당하게 됩니다. 레벨 5에 도달하면 운전자를 위한 방향 제어 장치나 가속, 감속을 위한 제어 장치도 필요 없게 됩니다.서울에 등장한 자율주행 택시서울시는 2022년 2월부터 서울 최초의 자동 운전 모델 구역 상암동/DMC지역에서 자동 운전 택시를 운행했습니다. 지난해 11월부터 1개월간 무료로 시험 운행을 한 뒤 승객의 의견을 담아 정식 운행을 개시했습니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1,500억원을 투입하고 자동 운전 차 관련 인프라를 정비할 계획입니다. 그 최초의 시작으로서 상암동 DMC일대에서 자동 운전 택시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운행 노선은 “카미와 A01″과 “카미와 A02″의 2개의 코스에서 각각 3대와 1대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상암 A01노선은 디지털 미디어 시티(DMC)역 이플렉스 센터~서부 면허 시험장~상암 월드 콘서트 파크 7단지·5단지~상암 파출소~DMC역까지 총 5.3km구간인 상암 A02노선은 DMC역 휴먼 준수 아파트~느릭무슥에아~DMC첨단 산업 센터~MBC~SBS~DMC역 등 지하철 역과 사무실 단지를 4.0km순환하는 노선입니다.자율주행 택시 타는 법1.”TAP!”앱을 설치, 서울시에서는 자동 운전 택시 플랫폼 애플리케이션”TAP!”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앱을 이용하고 42dot과 SWM의 2개의 자동 운전 차의 실시간 위치를 확인하고 호출할 수 있습니다. 아직 운영 중인 차량 대수가 많지 않고 영업 시간이 짧은(평일 09:30~17:00)자동 운전 택시를 이용하려면 사전에 앱 내 소식을 참조해야 합니다. 승객이 서비스 가능 지역에 진입할 경우 앱에는 상암동의 지도와 함께 자동 운전 택시 탑승이 가능한 승강장 목록(보라 색의 택시 아이콘)이 노출되어 최종적으로 카드 결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 운전 택시를 이용하기 위한 모든 사전 준비가 완료합니다.「TAP!」애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 iOS 모두 설치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결제카드를 미리 등록해야 바로 호출이 가능하며 일반택시 호출 앱과 마찬가지로 앱에 등록한 카드를 통해 자동으로 결제되는 시스템입니다. Tip. 자율주행 택시의 첫 탑승은 이동 거리에 관계없이 무료입니다.2. 자율주행 택시 호출 자율주행 택시를 본격적으로 호출하기 위해서는 앱을 활용해 목적지를 설정해야 합니다. 42dot사의 니로(Niro) 차량 2대가 탑승 옵션으로 제안되어 보다 빠른 시간 내에 도착하는 차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현재 자율주행 택시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첫 탑승에 한해서는 이동 거리에 관계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택시는 승객 탑승 여부와 별도로 상시 자율주행 상태로 운행하며 정해진 노선대로 한 방향으로만 순환하기 때문에 픽업 시간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3. 자율주행 택시 도착 택시가 도착하면 드라이버석은 ‘Safety Driver(안전한 자율주행 운행을 위한 운전자)’가 동승하게 됩니다. 자율주행차이긴 하지만 사고를 예방하고 법상 어린이 보호 구간에서는 사람이 운전해야 하기 때문에 운전자가 탑승하고 있습니다. 탑승객 자리에는 모니터가 설치돼 있어 차량이 어떻게 주행하는지, 주변 차량에 대한 정보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맵뷰로 표시’를 클릭하면 전제지도에서 현재 내 차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4. 자동 운전 택시 운행 자동 운전 택시 운행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뒷좌석의 태블릿으로 불러내승객의 전화 번호 뒤 4자리를 입력해야 합니다. 인증 후에는 탑승자의 이름, 내리는 장소, 결제 금액, 도착 시간 등이 안내되며,”주행 시작”버튼까지 누르면 모든 운행 준비가 완료합니다. 주행 시작 버튼을 누르면 동시에 자동 운전 시스템이 가동된다고 예상되었으나, 도로 교통 법상 일정 구간 진입 후에 자동 운전을 개시할 수 있습니다.그 때문에 오르내리는 시점에서는 Safety Driver가 직접 수동으로 운전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며 일정 구간 진입 후 Safety Driver는 앞 좌석 태블릿 하단에 위치한 자동 운전 버튼을 누르고 본격적인 자동 운전 시스템을 가동합니다.자율주행 택시 로보라이드 강남 도심을 누빈다.2022년 8월부터는 서울 강남 한복판에서 자율주행 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면허를 받은 차량은 현재 4대뿐이지만 서울시는 운행 대수를 점차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서울시는 강남 현대오토에버 사옥에서 자율주행 택시 로보라이드 시승식을 개최하고 서비스 시작 전 최종 점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용방법은 상암 자율주행 택시 이용과 비슷한데요.현재 상암 등에서 시행 중인 셔틀 형태의 자율주행차 운행과 달리 승객 출발지와 목적지에 따라 스스로 실시간 최단 경로를 찾아 주행하는 등 차량 인공지능이 모든 것을 판단해 운행하는 실제 택시에 가까울 예정입니다.운행 초기에는 안전요원이 탑승해 긴급 상황에 대처하고 이후 실증을 통해 안전요원 개입을 점차 줄여나가 완전한 무인운전으로 발전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습니다. 로보라이드는 강남 전역에 서비스되며, 올해 ▷테헤란로▷강남대로▷영동대로▷언주로▷남부순환로 등 총 26개 도로 48.8km를 시작으로 2023년 ▷도산대로▷압구정로 등 총 32개 도로 76.1km까지 운행지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특히 8월동안 시범운영이라 요금은 무료입니다. 앞으로 2~3년 후에는 요금을 받고 서비스를 할 예정입니다.자동 운전 자동차는 교통 사고 감소, 자동차에 관련하는 범죄 감소, 운전이 곤란한 고령자, 장애자 등의 차량 이용 가능 등의 효과가 있어 그 중에서도 전체 교통 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드라이버의 부주의로 인한 교통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교통 자원의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정체에 따른 시간 낭비, 에너지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서울시는 “자동 운전 2030비전”을 통해서 교통 신호 정보 등 자동 운전 인프라의 제공, 다양한 실증 환경 조성 등 시민의 삶과 도시 공간을 바꾸는 미래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자동 운전 택시가 시민의 교통 수단으로 하루 빨리 상용화되기를 기대합니다.자율주행자동차는 교통사고 감소, 자동차 관련 범죄 감소, 운전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등 차량 이용 가능 등의 효과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전체 교통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교통자원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정체로 인한 시간 낭비,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서울시는 ‘자율주행 2030 비전’을 통해 교통신호 정보 등 자율주행 인프라 제공, 다양한 실증 환경 조성 등 시민의 삶과 도시 공간을 바꾸는 미래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택시가 시민들의 교통수단으로 하루빨리 상용화되기를 기대합니다.자율주행자동차는 교통사고 감소, 자동차 관련 범죄 감소, 운전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등 차량 이용 가능 등의 효과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전체 교통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교통자원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정체로 인한 시간 낭비,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서울시는 ‘자율주행 2030 비전’을 통해 교통신호 정보 등 자율주행 인프라 제공, 다양한 실증 환경 조성 등 시민의 삶과 도시 공간을 바꾸는 미래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택시가 시민들의 교통수단으로 하루빨리 상용화되기를 기대합니다.자율주행자동차는 교통사고 감소, 자동차 관련 범죄 감소, 운전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등 차량 이용 가능 등의 효과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전체 교통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교통자원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정체로 인한 시간 낭비,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서울시는 ‘자율주행 2030 비전’을 통해 교통신호 정보 등 자율주행 인프라 제공, 다양한 실증 환경 조성 등 시민의 삶과 도시 공간을 바꾸는 미래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택시가 시민들의 교통수단으로 하루빨리 상용화되기를 기대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